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전 생애를 걸쳐 발달해가는 존재이며, 이는 인간이 평생토록 생애주기에 맞춘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평생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할 것이며,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에 대해 정리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무엇인지 논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에 대해 정리
사전적 의미에서 평생교육이란 기성학교의 정규교육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문자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직업훈련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윤리적 리더십이란 리더가 조직구성원에게 규범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보이고,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조직구성원들에게도 그러한 리더의 윤리적 가치와 행동이 내재화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기업 경영진에 의한 각종 횡령 및 배임 사건이 끊이지 않음에 따라, 윤리적 리더십이 강조되고 있다 할 것이며, 윤리적 리더십을 추구하는 리더가 윤리적 리더십을 조직 목표와 전략에 포함시키려면 어떤 방안이 필요할지 기술해 보자면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① 타인에 대한 존중의 원칙
사회학자 칸트는 다른 사람을 존경하는 것은 인간에게 부여된 의무라고 하였다.
여성주의 실천은 계급적이며 남성중심의 권위적인 세계로부터 성적 그리고 인종적 평등에 기반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킬 것을 요구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여성주의 실천은 지배의 개념을 종식시키고, 여성 억압에 저항하는 일에 관심을 둔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여성주의 실천에 대한 비판적 견해는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여성주의 실천은 남성중심의 권위적인 세계로부터 우리사회를 변화시킬 것을 요구하지만 변화과정에서 남성을 차별하는 또다른 차별을 잉태한다는 비판이 있다.
둘째. 여성주의 실천은 단순히 여성을 억압하는 일에 관심을 두면서, 우리사회에 만연한 빈곤이나 노인문제를 외면한다는 비판이 있다.
긴급복지지원 제도란 위기상황에 놓여 자력으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생계·의료·주거지원 등의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지원하여 저소득 가구가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제도를 의미한다. 긴급복지지원 제도에서 언급하는 위기상황은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주 소득자의 사망이나 가출, 행방불명 등으로 소득이 상실된 상황
-가족구성원이 중한 질병이나 부상을 당한 상황
-가족구성원으로부터 방임이나 유기, 학대를 받은 상황
-가정폭력, 가족구성원으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상황
-화재 및 자연재해로 인해 자가에서 생활하기 곤란한 상황
-주 소득자가 실직으로 소득을 상실한 상황
-기타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상황
Ⅰ. 서론
프로이트는 인간이 내적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함으로서 내부의 평형상태를 유지하게 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방아기제의 유형으로는 억압, 취소, 반동형성, 합리화, 상환, 동일시, 투사, 전치, 전위, 치환 등이 있다 할 것이며, 본 과제에서는 방어기제의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방어기제 3가지를 적용해 봄으로서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방어기제의 개념을 설명
방어기제란 자아의 무의식 영역에서 일어나는 심리기제로서, 고통스러운 상황이나 두려운 상황에서 인간의 자아를 보호하는 일종의 방어벽을 의미한다.
Ⅰ. 서론
가계도는 보웬의 다세대 가족체계이론에 근거한 일종의 사정도구를 의미한다. 이러한 가계도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가족구성원에 대한 정보와 그들간의 관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가족구성원간의 단절이나 융합과 같은 문제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를 참고로 본 과제에서는 자신의 가계도를 3세대 이상 걸쳐서 그리고 가계도를 그리면서 알게 된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가족 역동을 써 보도록 하겠다.
<중 략>
2. 가계도를 그리면서 알게 된 가족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가족 역동을 써보기
-가계도를 그리면서 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제외하고는 우리 가족이 가족구성원간에 서로 친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알 수 있었다.
Ⅰ. 서론
소독 및 살균은 병원균의 감염력을 상쇄하는데 초점을 맞춘다는 공통점이 있다. 입원 중인 환자는 면역력이 현저의 약화된 상태고, 가벼운 병원균 감염에도 중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에서의 소독 및 살균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것이다.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소독(살균) 기전 및 소독법을 분류하고, 소독 시 고려할 사항과 주의사항에 대해 서술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소독(살균) 기전 및 소독법을 분류
가. 소독기전
첫째. 소독액은 병원균 단백질의 변성과 응고작성을 유발함으로서 병원균체의 기능이 상실하도록 만든다.
Ⅰ. 서론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전 세계 감염자 수는 약 7억 4천만 명이었고, 사망자는 약 700만 명이었다. 이후 각국 정부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국가적 체계를 마련하기에 이르렀는데,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감염병의 정의를 요약하고 감염병 예방을 위한 대책을 정리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감염병의 정의를 요약
감염병이란 신체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병원체에 감염되어 열이나 설사, 복통과 같은 형태의 임상 증상이 명백하게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감염병의 종류에는 신종 인플루엔자, 디프테리아, 결핵, 수두, 홍역, 콜레라, 파상풍, B형 간염, 회충증, 지카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이 있다.
Ⅰ. 서론
모발의 외형적 모양새는 개인의 이미지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모발은 자외선으로부터 두피를 보호하고 여러 외부 자극으로부터 인체를 방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기에 우리는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 및 관리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발은 외적인 병리현상, 환경적 요인, 화학적 요인, 병적인 요인 등으로 쉽게 손상될 수 있다 할 것이며,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모발의 화학적 손상원인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본인 머리에 화학적 손상 사례를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모발의 화학적 손상원인에 대해 정리
모발의 화학적 손상이란 화학제품의 무분별한 사용, 잘못된 사용 등으로 모발이 손상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모발의 화학적 손상원인은 아래와 같이 정리될 수 있다.
1. 실험목적
- 아닐린이 어떠한 물질인지 이해하고, 그것이 나이트로 벤젠으로부터 어떻게 합성되는지 과정을 안다. 그리고 아닐린과 같은 아민계열의 물질들이 어떠한 특징을 나타내는지 이해한다.
2. 원리 및 배경
2-1. 아닐린
아닐린이란 나이트로 벤젠을 환원제와 같이 넣어주어서 만든 방향족 아민물질이다. 이러한 아닐린은 아미노벤젠 또는 페닐아민이라고도 부르는데, 벤젠과 함께 유기화학 및 화학의 공업에서 아주 중요한 물질로써 의 구조식을 가진다. 아닐린은 무색 또는 담황색의 액체이며 특유의 냄새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끓는점은 184℃이고, 녹는점은 -6℃를 나타낸다. 이러한 아닐린은 물에 대한 용해도가 작게나타나지만 에탄올, 에테르, 벤젠과 같은 유기용매에는 용해도가 좋게 나타난다.
아닐린은 또한 약염기를 나타내는데 그 이유는 질소의 비공유전자쌍이 공명구조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비 공유 전자쌍 때문에 아닐린은 +를 좋아하는 형태를 나타낸다.
2-2. 아닐린의 합성법
아닐린의 제조 원료는 나이트로 벤젠, 클로로벤젠, 페놀 등이 있으며, 나이트로 벤젠에 의한 아닐린의 제조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① Fe를 이용하여, Fe산화물의 생성에 의한 고전적 화학량론반응.
② H2를 이용하는 접촉반응.
이번 실험에서는 ①의 반응을 이용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렇게 만들어낸 아닐린은 유독하고 흡수하면 중독을 일으키는 특징을 나타낸다. 이러한 중독의 상태가 심각하면 두통, 현기증, 피로감에서 끝나지 않고, 황달, 경련 또는 혼수상태까지 나타날 수가 있다
IRB 제안서
1. 날짜: 2019년 8월 28일
2. 연구제목: 탈식민주의적 선교 제시 (현상학적 연구를 중심으로)
3. 연구자 이름 및 연락처: 000, Abcdef Hoo (Abcded.Hoo@cst.edu / +82 000-0000-0000)
4. 연구 주심 교수: 000 박사 (abcd@usask.ca)
부심교수: 000 박사 (abcd@cst.edu)
5. 연구기간: IRB 승인 이후~ 2019년 12월 1일
6. 연구목적: 본 연구는 탈식민주의 담론의 관점으로 선교 현장을 살펴보고, 한국 선교사들에게 나타나는 서구 제국주의적인 모습과 ‘한국형 선교’의 가부장적 억압을 인식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지인에 대한 선교사의 타자화 자세와 억압적인 태도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극복함으로써 현지인과 선교사가 차별이 없는 평등한 관계인 동시에 상호 의존적인 관계라는 전제로 서로 존중하고 협력할 수 있는 토양을 만들고자 함에 있다.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현지 교회와 신자들이 선교의 주체적인 존재로서 스스로 세워질 수 있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의 전략 및 실천적인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 내가 선교사로 몸담았던 000 교회 교인들 가운데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고, 심층면담을 진행하여 그동안 5명의 선교사를 각각 경험해 본 교인들의 생각을 알아보고, 현지 교인과 선교사 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게 되었는지 그 현상과 경험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분석하여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7.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참여자는 000교회 교인들로서 연령대와 성별의 비율을 균형있게 맞추고자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도자 그룹과 평신도 그룹에서 각각 5명씩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이들을 선정할 것이다. 왜냐하면 지도자 그룹은 평소 선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어느 정도 관계가 형성
가마쿠라 시대(1192-1392년)는 헤이안 시대 뒤를 잇는 시대로 무로마치 시대 바로 앞이다. 헤이안시대가 천황과 귀족의 시대라고 한다면,가마쿠라 시대는 무사들의 시대였다. 동일본 지역의 무사들이 서쪽의 귀족 세력에 반기를 들고 일어나 지금의 동경 부근에 있는 가마쿠라(鎌倉)에 막부를 세웠다. 동경에서 가마쿠라 까지는 서남쪽으로 약 50km 떨어져 있는데 열차로 1시간 거리다.
이 시대는 또 원나라가 고려와 함께 연합함대를 편성하여 일본을 침공한 시기이기도 하다. 1271년에 건국한 원나라가 1274년과 1281년 두차례에 걸쳐 일본을 공격하였으나 실패하였는데 그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갑작스럽게 불어 닥친 태풍이었다. 일본 사람들은 이 태풍을 ‘가미카제(神風, 신풍)’이라 부르고 외국 군대를 물리쳐준 ‘일본의 신’에 열광하였다.
잇펜(一遍, 1239-1289)은 바로 이러한 분위기에서 종래와는 다른 모습과 교리로 사람들 앞에 나타났다. 그는 오로지 염불만 외우면 극락왕생을 한다고 주장하는 염불승이었는데, 그의 염불은 춤과 악기까지 동원한 역동적인 염불이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시장 한 구석에 집단적으로 모여서 북과 꽹과리 등을 치고 춤을 추면서 ‘나무아미타불’을 열심히 외쳤다. 그러한 종교의식을 사람들은 ‘춤추는 염불(踊念佛, 오도리넨부쓰)’이라고 불렀다.
잇펜은 “염불을 하면 부처도 나도 구별이 없어진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이라고 하면서 염불을 권했다. 또 ‘나무아미타불’이라는 6자의 이름은 한번만 염불을 하더라도 사람을 구하는 효험이 있다고 하였다. 그가 36세가 되던 해에 자신을 잇펜(一遍)이라고 칭한 것은 바로 ‘한번(一遍)’이라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나무아미타불을 ‘한번’만이라도 외우면 누구나 정토에 왕생한다는 것이다. 염불의 횟수는 중요치 않다고 하였다.
사이초의 큰 포부
일본 천태종(天台宗)을 개창한 사이초(767-822)는 앞서 소개한 구카이와 함께 헤이안 불교의 양대 산맥을 이룬다.
보통 일본불교사를 소개하는 서적들은 사이초를 먼저 소개하고 구카이를 소개한다. 사이초 나이가 더 많고, 불교를 접한 시기도 빨랐기 때문이다. 803년 사이초와 구카이가 나란히 당나라에 파견되는 견당사 배에 올랐을 때, 사이초는 이미 지도자급 승려의 위치에 올랐지만, 구카이는 그 때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신참 유학승에 불과했었다. 그러므로 일본불교사에서 사이초가 구카이보다 먼저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필자는 먼저 구카이를 소개했다. 이렇게 구카이를 먼저 소개하고 사이초를 나중에 소개하는 것은 구카이가 당나라에서 들여온 밀교가 사이초의 천태종보다 먼저 주목을 받았기 때문이다. 사이초 자신도 구카이를 스승으로 모시고 밀교를 배울 정도였다. 이러한 영향은 현대까지 미치고 있는 것 같다.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사이초보다 구카이가 더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또 구카이가 나라불교 쪽과 사이가 좋았고 귀족층의 지지를 받았던 반면에 사이초는 생애 마지막 순간까지 나라불교와 투쟁을 하는 입장이었다. 사이초의 시대는 아직 오지 않았던 것이다. 사이초의 사상이 꽃을 피운 것은 그가 사망한 이후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유산은 히에이산의 엔랴쿠지(延曆寺)에 남아, 나중에 그곳으로 진리를 구하러 올라오는 젊은 이들에게 전해졌다. 그러한 젊은이들 가운데 훌륭한 승려들이 많이 나와, 가마쿠라 이후 일본 불교는 사이초의 압도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런 점에서 일본 불교의 흐름을 구카이 → 사이초 → 가마쿠라 불교로 정리해보려는 것이다.
사이초의 핵심적인 사상은 무엇일까?
사이초는 19세가 되었을 때, 나라의 도다이지에서 국가로부터 공인
된 승려 자격을 획득하였다.(785년)
1.1 연구배경
미세유체공학(Microfluidics)은 극미량의 유체의 흐름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 분야로, 이는 주로 밀폐된 공간에서 유체의 미세한 특성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 분야는 미세한 채널 또는 공간에서 액체나 기체의 이동, 혼합, 분리 등을 연구하며, 그 미세한 규모 때문에 새로운 물리적 현상을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Stone et al., 2004).1 이는 다양한 실험과 응용이 가능하며, 빠르고 정확한 실험 결과를 도출하는데 큰 이점이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 미세유체공학은 소형화된 실험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소재와 비용의 절약, 그리고 더욱 정밀한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실험 효율성이 향상되고, 바이오의학부터 화장품, 식품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El-Ali, Sorger, and Jensen, 2006).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함께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하여 지방정부로의 권한이양과 재정분권을 추진한다고 한다. 향후 30년 안에 시군구의 37%, 읍면동의 40%가 사라진다는 통계가 발표(한국고용정보원, 2018) 되었다. 수도권 위주의 불균형 성장은 대한민국의 위기를 불러왔고, 위기에 대한 해법으로 지방자치를 발전시키는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자치분권이 된다고 해서 전국의 모든 지역이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균형발전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통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이 같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지방자치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제헌헌법에 의해 보장되었으며 1949년 7월 4일에 지방자치에 관한 기본법인 「지방자치법」이 제정·시행되었다. 그러나 지방자치가 제대로 정착하기도 전에 1961년 경제발전 5개년계획으로 「지방자치에 관한 임시조치법」이 제정되어 지방자치법의 효력이 30년 가까이 유보되기에 이르렀다. 그 후 우여곡절 끝에 1988년 4월 6일에 「지방자치법」에 의한 지방자치의 역사가 재개되었고, 1991년 지방선거를 실시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출범하기에 이르렀다.
<중 략>
Ⅲ. 위기를 이겨낸 지방자치단체 사례
1. 사례의 제안
현재 대한민국은 수도권 공화국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비정규직이 644만 명이고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하고 연애·결혼·출산·인간관계를 포기하는 심각한 사회현상에 직면해 있다. 오직 수도권으로만 몰리는 비정상적인 현실에서 지방의 부동산은 빈집이 늘어 나는데, 수도권의 집값은 정상적인 직장인이 저축해서 내집 장만을 하기에는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 마주해 있다.
대한민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방이 살아야 한다. 수도권에 몰린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하고 기업을 지방으로 유치한다면 지방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지방도시를 전국에 또는 해외에 알릴 수 있다면 지방도시가 살아 날 수 있기도 하다. 이하에서 국내 및 해외의 사례를 참고하여 지방도시가 21세기에 직면한 지방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1. 연구 배경
극장 산업은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시작된 것이고, 미국에서는 영화 산업이 크게 발전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유럽이나 북미의 기업들이 전 세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베트남 시장에서는 이와 달리 상황이 다르다. 2015년 기준으로 베트남에는 총 377개의 상영관이 있었는데, 이 중 CJ CGV(이하 CGV)가 196개, 롯데시네마가 86개를 보유하며 한국 기업이 시장의 약 75%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CGV는 경쟁사인 롯데시네마보다 3년 늦은 2011년에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고, 현지 극장 사업자인 메가스타(Megastar)를 인수하여 시작하였다. 이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현재까지도 시장 점유율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CGV의 해외 사업은 처음부터 순조로운 것이 아니었다. 처음으로 진출한 중국 시장에서는 2006년에 합작 법인을 설립했지만, 중국 정부의 외국 기업에 대한 차별과 규제, 현지 기업들과의 강력한 경쟁으로 인해 5년 동안 10개의 극장도 개관하지 못했다(한국경제신문, 2015).
CGV는 중국 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신흥시장인 베트남으로의 진출을 결정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도 초기에는 국민 소득의 낮음으로 인해 영화 관람 문화가 미성숙하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영화 상영 규제, 세분화되지 않은 영화 관람 가능 등급 제도, 영화 파일의 불법 다운로드와 유통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GV는 인수한 현지 영화사업자의 영업망을 기반으로 본사의 적극적인 경영 지원과 현지화 정책을 통해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베트남에서 제1위의 극장 사업자로 입지를 다졌다(백서인 외, 2015). 이러한 점에서 CGV의 베트남 진출은 한국 기업이 해외 시장에서 인수합병을 통해 성공적으로 선도자의 지위를 구축한 흥미로운 사례라고 할 수 있다.
Ⅰ. 서론
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고 다문화 가정의 자녀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80%가 한국인 남편과 외국인 아내로 구성되어 있어, 자녀 양육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점은 여러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실제로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이 일반 가정 유아에 비해 지체되고, 어휘력이 부족하며, 읽기 유창성과 쓰기 능력이 떨어지고 발표 능력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전국 다문화 가족 실태 조사에서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 양육 상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 기초교과지도와 한글 교육이 나타나고 있다...
<중 략>
Ⅲ. 연구방법
본 연구는 한글 읽기/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 실험군에는 다문화 아동을 위한 학습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대조군에는 어떠한 처치도 실시하지 않았다.
신청을 통해 9명의 아동이 선정되었으며, 이들은 다음의 세 가지 기준에 충족되는 아동이었다. 첫째, 한국인 남편과 외국인 아내로 구성된 다문화 가정의 아동, 둘째, 한국 웩슬러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지능이 70이상인 아동, 셋째, 기초학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다. 대조군은 참가희망자를 모집하여 총 8명이 선정되었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2013년, 천주교 신부 및 사제들이 사회적 불의를 비판하며 미사 집회를 하자 정권과 보수 세력은 입을 모아 ‘종북’ 낙인을 찍으며 정교분리(政敎分離)를 강요했다. 경제적 이익을 위해 가장 정치적으로 권력과 결탁하며 ‘정교일치’적 모습을 보인 이들이 표리부동하게도 정교분리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그들은 보수 교회들이 기독교 정당을 창당하며 종교인 과세금지와 은행 금리 인하 법안을 추진하겠다던 매우 정치적인 활동에는 공식적으로 아무런 비판이 없었다.
현 한국의 다수 기독교회는 성장주의 일로에 있다. 교세확장에 혈안이 된 목사, 물질축복 중심의 기복신앙으로 천착해 '부'와 '명예' 축적을 염원하는 세속화된 교회, 대형교회의 거금횡령 및 투기자본 운영 등 수많은 부정이 존재한다. 예수의 가르침대로 역사적 상황의 인식과 함께 낮은 곳에서의 연대 역할을 수행하기보다는 개인의 안위, 보신주의에 더 많이 기울어져 있는 듯 보인다.
<중 략>
성서에서 드러나는 예수의 가르침을 학술적으로 살펴보건대 작금의 현실 (대형) 기독교는 ‘바리사이’인들의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성서에 그려진 예수는 생전에 제도권에서 소외되고 배제되어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힘을 잃은 약자들의 편에서 부덕한 정권에 저항하는데 일생을 바쳤고, 그 삶을 실천하라고 제자들에게 설파하였다. 하지만 오늘날 다수 기독교회가 대한민국의 약자(비정규직 노동자, 장애우, 여성 등) 편에 서서 정치적 저항을 주도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정치경제 권력과 교회의 결탁으로 인해 성서적 근거나 프로테스탄티즘을 벗어난 방식으로 수행되고 있는 오늘날 기독교 시스템의 배경과 계보의 역사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근대 한반도의 기독교 수용부터 현대까지 이루어진 한국 기독교의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을 되짚어 보고, 권력과의 결탁 과정을 살펴보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은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방법으로 생명에 대한 과학연구를 계속해서 해오고 있다. 이렇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은 지금 잘못된 방향으로 실용성을 추구하고 있어 크게 문제가 되고 있다.
작금의 우리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첨단 과학 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시대에 살고 있다. 지금 생명복제와 인간복제에 대한 문제는 학계, 종교계, 언론계는 물론 일반 사회에까지 주된 관심사로 등장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제기되어온 유전공학의 위험성 논쟁에서 인간 복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학자들의 인간복제의 문제는 단순히 호기심에 의한 추상적인 질문이라고만 생각해왔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우리들은 생명공학의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더욱 새로운 사건들을 접하고 있다. 체세포 복제 양 돌리, 냉동 배자에서 태어난 시험관 아기, 머리가 없는 올챙이, 죽은 남편으로부터 정자를 추출하여 임신한 63세의 어머니, 그리고 원숭이의 몸통 교체수술, 돼지 복제, 유전자 지도 해독, 유전자 치료, 우생학적 인간 개발 등에 관한 대중매체들의 보도에는 다양한 생명의료 윤리학적인 이해를 촉구하고 요구하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보통, 인간의 배아를 대상으로 하는 이러한 복제기술이나 실험을 통칭하여 "인간복제"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이미 기독인의 신앙과 윤리에 상당한 위협을 안겨주고 있고, 또한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것은 그동안 간직해 왔던 인간에 대한 인식의 기초를 허물어 버리는 일일뿐만 아니라, 그것 자체에 엄청난 문제점과 위험성을 배태하고 있고 때문이다. 실제로, 얼마 전부터 유전자 변형식품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판단을 둘러싸고 큰 논란이 일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인간 유전자를 조작하는 일은 그보다 훨씬 더 큰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는 점을 쉽게 예견할 수 있다.
Ⅰ. 서 론
먼저 연구할 구절들의 원문주해를 하고자 한다. 연구할 본문은 창세기 25장 29절-34절 말씀(주제 : 야곱이 에서에게서 장자권을 삼)과 창세기 27장 18절-29절(야곱이 이삭을 속여 장자의 축복을 받음)이다. 먼저 성경은 개역한글판을 사용하였음을 미리 밝히며, 원문은 발음만 표기하였으며, 각 구절들과 단어들의 뜻을 풀어 썼다. 그 단어가 어떤 배경에서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를 주석을 참고하여서 조사하였다. 앞으로 전개될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론에서 원문해석을 하였고, 야곱이 그렇게 받고 싶어했던 장자권의 의미를 자세히 조사하였다. 그리고 구약과 신약에서 야곱과 에서같은 형제 관계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성경을 통해 조사해 보았다. 그 다음으로 본격적으로 야곱이 장자권을 산 행위와, 이삭을 속인 배경과 그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야곱의 속이는 행동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셨는지를 묵상해보게 되고, 나의 삶에서 조사한 창세기 말씀을 통해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를 고민하여 보게 될 것이다.
창세기 25:29-34절
(창 25:29)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부터 돌아와서 심히 곤비하여
(창 25: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곤비하니 그 붉은 것을 나로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창 25:31) 야곱이 가로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날 내게 팔라
(창 25:32) 에서가 가로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창 25:33) 야곱이 가로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창 25:34)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서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김이었더라
원어분해 및 해석 - 1
성 경: [창25:29]
주제1: [아브라함의 죽음과 이삭의 두 아들]
주제2: [사고 판 장자의 명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