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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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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6.22
최종 저작일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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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동양문화사
<주제>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

목차

1. 서론

2. 본론
1) 양명학의 등장
2) 양명학의 특징
3) 양명학이 일본에 끼친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한 논란이 연일 뜨겁습니다. 발해, 고구려가 중국의 국가라고 내세웠던 예전 동북공정과는 또 내용을 달리 하여 이제는 김치, 한복을 중국의 문화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동북공정이 심각한 사안인 이유는 일부 중국의 네티즌이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정부 차원에서 전통문화 계승 및 활용 정책의 일환으로 주장하고 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인 네티즌들과 한국 정부는 즉각 반박하고 있지만 근거 없는 억지주장에 어이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중국은 왜 이렇게 어이없는 주장을 하는 것일까요?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중국만의 사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의 오랜 역사를 관통하는 하나의 사상이 있습니다. 바로 유교 사상입니다. 공자는 예로부터 “주례를 따르면 화하이고, 따르지 않으면 이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화하란 중화사상을 가진 중원을 의미하는 것이고, 이적이란 이를 따르지 않는 야만인들로서 중국인 입장에서 이들은 교화시켜야 할 존재들인 것입니다. 조선과 일본, 그리고 여진족을 비롯한 중국의 이웃국가들을 실제로 통제하기 위해서 기미와 조공제도를 사용했습니다.
조선과 일본이 역사적으로 중국의 사상을 상당부분 수용하고 중국의 문화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은 맞지만 중국과 다른 엄연한 국가로서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현재도 ‘문화속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문화를 공유했다는 이유만으로 중국의 속국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화사상은 앞서 본 것처럼 공자의 주장이 있었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갈 만큼 오래된 사상이고 또한 중국이 주장하는 문화 공유 내용에 유교 사상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유교 사상은 한, 중, 일 전체 역사에서 오랜 기간 보여 지지만 그 중에서도 성리학의 전성기이자 새로운 유학 사상의 등장이 있었던 명나라, 조선, 메이지 유신 시대의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한, 일에서 양명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박상리(朴祥里). "양명학의 서민적 성격과 구세의식." 陽明學 -.8 (2002): 131-163.
이우진 ( Woo Jin Lee ). "왕양명 심즉리(心卽理)와 그 도덕교육적 의미." 동서철학연구 0.80 (2016): 129-156.
뉴스 논평 ‘“김치·한복도 중국 것” 문화로 한국 공격하는 중국’, 김인희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중앙일보, 2021.10.20.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16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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