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천의 천태종 개창과 불교계의 동향
- 최초 등록일
- 2008.07.04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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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동아시아 불교와 의천
3. 고려 불교계의 동향과 의천
4. 의천의 구법활동
5. 불교개혁운동과 천태종 개립
1) 불교계의 개혁
2) 천태종의 개립
6.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중국의 불교는 인도에서 전래된 것이며, 우리나라의 불교는 중국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중국은 인도의 불교를 수용하면서 불교를 중국의 색채에 맞게 변형하였다. 일반적으로 완전히 중국화된 중국불교로는 천태종 · 화엄종 · 선종이 있다. 우리나라 불교는 이 불교들을 수용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불교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이론차이가 발생하였고 이 이론차이를 조화시키는 것이 과제였다. 통일신라시기에는 교종간의 이론차이가 있어서 원효가 이를 조화시켰다. 고려시기에는 교종과 선종간의 차이가 있었는데, 이를 조화시키고자 한 사람이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이다. 의천은 화쟁(和諍)사상에 의지해 천태사상을 받아들였는데, 화쟁이라는 것은 이론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차이점을 화해시킨다는 것이다. 천태사상은『법화경』을 기본으로 하며, 통합 불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아래에서는 이영자의 「의천의 천태종 개창과 불교계의 동향」이라는 논문을 요약 · 정리하면서 의천의 천태종 개창 등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동아시아 불교와 의천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은 불교관계 서적을 통해 송 · 요 · 일본과 교류했다는 점에서 동아시아 불교사의 국제적 위치가 부각된다. 당시 중원에는 송과 요, 여진이 있었고 남쪽에는 일본이 있었다. 요나라에서는 불교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는데,
참고 자료
이병욱, 「의천의 천태사상 수용의 두 단계」, 『천태사상연구』, 경서원, 2000
이영자, 「의천의 천태종 개창과 불교계의 동향」, 『법화 · 천태사상연구』, 동국대학교 출판부, 2002
최병헌, 「천태종의 성립」, 『한국사』6, 국사편찬위원회, 1984
허흥식, 「국사 · 왕사제도와 그 기능」, 『고려불교사연구』, 일조각, 1986